충남도, “팀장은 도정의 허리, 열정·의지 가져야”

김태흠 지사, 팀장 간담회서 강조…“‘큰 숲’ 보며 팀 전체 결과물 만들자”

김정현 기자 | 입력 : 2023/02/06 [13:47]

▲ 충남도, “팀장은 도정의 허리, 열정·의지 가져야”


[명성일보=김정현 기자] 김태흠 충남도지사는 6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가진 팀장 간담회에서 “팀장은 도정의 허리”라며 “열정과 의지를 갖고 팀 전체 결과물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팀장 간담회는 매주 진행해온 실국원장회의를 월 2회로 줄이는 대신, 내부 소통 강화를 위해 과장 간담회와 함께 올해부터 도입했다.

새 회의 체계 도입 후 처음 연 이날 팀장 간담회는 산업경제실과 기후환경국, 보건환경연구원, 문화체육관광국, 충남도서관 등 5개 실국원 90여 명의 팀장이 참석한 가운데, 특별한 주제 없이 자유롭게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는 모두말씀을 통해 “지난 7개월 간 팀장 여러분들의 노력으로 민선8기 도정 과제와 목표를 제대로 세울 수 있었다”라며 그동안의 노고를 격려했다.

김 지사는 이어 민선8기 비전인 ‘힘쎈충남, 대한민국의 힘’을 꺼내들며 “선도적이고 주도적으로 끌고 나아가는 충남이 됐으면 하는 희망과 바람, 의지를 담았다”고 설명했다.

김 지사는 또 “어떤 조직이건 열정과 의지를 갖고 힘 있게 나아가야 한다”라며 “공무원 사회 역시 열정과 의지가 없고, 역동적이고 정확한 목표와 방향을 설정하지 않으면 ‘철밥통’ 소리를 들을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뿐만 아니라 “열정과 의지 없이는 상황에 제대로 대응할 수 없으며, 조직의 발전도 기대하기 어렵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김 지사는 민선8기 첫해 국비 9조 원 시대 개막, 국립경찰병원 분원 충남 유치, 내포신도시 종합병원 3년 조기 개원 견인, 좌초 위기 충남권역 재활병원 재추진 등 지난 7개월간 거둔 일부 성과를 언급하며 “하고자 하는 열정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라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에 더해 “도정의 허리인 팀장들은 ‘큰 숲’을 보는 습관이 배어 있어야 한다”라며 팀원들과 함께 팀 전체의 결과물을 함께 만들어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최근 인사와 관련해서는 폭이 적었고, 발탁 요인, 능력 확인 시스템이 마련되지 않아 근평 위주로 진행할 수밖에 없었다며 아쉬움을 표한 뒤 “앞으로 발탁인사 요인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공과와 능력을 평정하는 시스템을 구축, 발탁 등용할 수 있도록 인사 시스템을 보완, 개선하겠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