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설 명절 수산물 원산지표시 특별점검 실시

선물용·제수용 수산물 원산지 둔갑 등 부정 유통 집중점검

김정현 기자 | 입력 : 2023/01/06 [18:07]

▲ 사천시, 설 명절 수산물 원산지표시 특별점검 실시


[명성일보=김정현 기자] 사천시가 설 명절을 앞두고 수요급증이 예상되는 제수용·선물용 수산물에 대한 원산지표시 특별 단속을 벌인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특별단속은 1월 9일부터 20일까지 12일간 대형마트, 전통시장, 횟집, 음식점 등 소비자 다수 이용업소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시는 어업지도팀장 등 3명의 직원으로 점검반을 구성해 제수용·선물용과 수입 수산물을 중심으로 원산지 미표시 행위, 위장판매·보관·진열 행위 등을 집중적으로 단속한다.

원산지를 거짓으로 표시한 경우는 7년 이하 징역 또는 1억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지며, 원산지를 표시하지 않은 경우는 10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특히, 원산지 거짓표시 및 미표시 2회이상 위반 업체는 해양수산부와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홈페이지에 영업소의 명칭 및 주소, 처분내용, 수산물의 명칭 등을 12개월간 공표된다.

특별단속은 농·수산물이나 그 가공품 등에 대한 적정하고 합리적인 원산지 표시를 통해 소비자의 알권리 보장과 함께 안심하고 수산물을 구입할 수 있는 환경조성을 위해 마련됐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이 우리 지역에서 판매되는 수산물을 믿고 먹을 수 있도록 이번 원산지 표시 특별단속을 실시한 것”이라며 “원산지표시 제도가 정착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방안을 검토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