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황진희의원, 지방자치평가연계 의정대상 광역부문 최우수상 수상

지방자치의정 발전과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이끈 공로 인정받아

김정현 기자 | 입력 : 2021/12/10 [17:23]

황진희의원, 지방자치평가연계 의정대상 광역부문 최우수상 수상


[명성일보=김정현 기자]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황진희 의원(더불어민주당, 부천3)은 12월 10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2021 대한민국 지방자치평가연계 의정대상’ 시상식에서 광역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여의도정책연구원 주최로 열린 이번 시상식은 1차 정량평가와 2차 정성평가, 3차 적격성 심사를 거쳐 최종 수상자를 선정한 것으로, 지방자치활성화를 위한 주민행복 정책 및 지역 활동에 기여한 우수의원을 선정하는 만큼 그 의미가 특별하다고 할 수 있다.

황진희 의원은 제10대 경기도의회 의원으로 재임하며 도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직접 현장을 발로 뛰며 지역주민 애로사항을 경청하는 등 소통에 충실한 의정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조례 제정을 통한 현실적인 대안 제시로 의정발전에 큰 기여를 해왔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한, 황 의원은 입법정책위원으로서 도민의 삶에 유익이 되는 우수한 조례를 발굴·입안할 수 있도록 조례의 사후입법 평가 심의, 의원입법지원 우수부서 심의, 우수조례 선정 등을 체계적으로 지원하여 경기도의회 조례 중 2019년 7건, 2020년 8건의 조례가 한국지방자치학회 우수조례로 선정되기도 했다.

그 이외에도 교육기획위원회 부위원장, 2019년 경기도 결산검사 대표위원, 지방자치분권특별위원, 예산결산위원으로 활동하면서 경기도정과 경기교육행정이 투명하고 효과적으로 집행되고 있는지를 지속적으로 감시하는 등 의원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고자 노력했다.

황진희 의원은 “의정대상을 수상하게 된 것은 도민들께서 함께 소통하고 공감해주신 결과로 감사의 마음을 표한다”고 말하며 “앞으로도 지역주민들과 밀접하게 소통하며 도민들의 결핍에 귀를 기울이고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한편, ‘지방자치평가연계 의정평가’는 지방자치제도 활성화 및 주민행복정책 입안, 주민복지 증대, 삶의 질 향상, 경쟁력 있는 지방발전 시책 장려 등 효율적 의정할동 및 지방자치제도 발전과 지역균형발전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2017년부터 실시해온 대표적 의정평가 시스템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